메타마스크와 같은 개인 디지털 지갑에 비트코인(BTC)를 갖고 있는 사람이 가장 승리자입니다.
두 번째.
블랙록과 같은 비트코인ETF 상품을 발행한 사람들은 안정적으로 자산을 지킬 수 있지만 여전히 진정한 키는 운용사가 갖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개인 디지털 지갑에 갖고 있는 사람은 진정한 키까지 갖고 있기 때문에 가장 승리자인 이유입니다.
세 번째.
거래소에 비트코인을 갖고 있는 사람은 의외로 패배자입니다. 개인 지갑으로 쉽게 옮기지 못하는 일이 벌어집니다.
네 번째.
비트코인을 하나도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은 꽤 힘든 시기를 보내게 될 것입니다.
다섯 번째.
미등록 증권으로 치부되는 알트코인을 갖고 있는 사람은 제도권으로 편승된 곳으로부터 아무 자산을 지키지도, 인정받지 못 합니다. 그래서 비트코인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 한번도 거래하지 못한 사람보다 더 못한 삶을 살게 됩니다.
2. 비트코인의 탈중앙화 성격
비트코인의 탄생 배경은 ‘탈중앙화’가 핵심입니다. 기존의 제도권으로부터 자유로우면서 금융 자산의 신뢰성을 갖고 있는 것이 핵심입니다. 기존의 금융 시스템은 국가, 환율, 여러 이슈에 따라 금융 가치가 크게 상승, 하락되어 변동성에 소극적으로 대응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각 나라마다 국채 은행에 의해 좌지우지되며, 우리는 그 흐름에 무조건적으로 따를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태생부터가 탈중앙화를 핵심으로 하기에 개인이 24시간 내내 자유롭게 거래하고, 자산을 방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