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에서 글, 영상을 통해 콘텐츠를 판매하거나 상품을 판매할 때 반드시 검토해야하는 검색 키워드 입니다. 사이트에서 키워드 분석과 제대로 된 단어 추출을 돕기 위해 각 사이트의 특징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드립니다. 키워드 관련된 사이트로 국-내외로 정말 많지만.. 최소 1년 이상 실제로 많이 써보고 적합한 검색 키워드 분석 사이트만 추천합니다.
오늘 소개할 키워드 도구 사이트들은 네이버 블로그, 스마트스토어 상품 판매, 구글 문서 최적화(SEO)에 워드프레스, 티스토리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지식을 활용한다면 눈에 바로 보이지 않지만 유튜브 영상 속 키워드, 태그까지 찾아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너무 많이 아는 것보다 이 글에서 알려드리는 정도 내에서도 충분히 여러 조합을 통해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특히 처음에 설명드릴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다른 검색 도구 사이트보다 길게 설명드릴 예정인데요.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응용이 무제한에 가깝기 때문에 기본 원리를 파악한 상태에서 자유자재로 타 사이트에서 마음껏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1. 구글이 가장 선호하는 검색 키워드 분석 사이트
■ 구글 키워드 플래너
우선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께서는 가장 익숙하고, 잘 다루어야할 플랫폼은 뭐니뭐니 해도 구글(goolge)입니다.
네이버보다 더 똑똑하게 검색한 문서를 잘 잡아내고 정확한 검색 키워드 도구를 사용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 검색창에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검색하셔도 좋고, 이미 로그인 상태(google Ads 가입된 상태)에서 제가 설정해놓은 즐겨찾기 링크도 함께 걸어두겠습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링크(구글 키워드 플래너의 즐겨찾기)를 클릭했을 때 google Ads를 가입하지 않다면 직관적으로 따라 가입하시면 됩니다. 구글 애드에서는 구글 아이디를 갖고 계시다면 가입 절차가 까다롭지 않고, 단순 클릭으로 최소한의 정보만 요구하게 됩니다.
구글 애드를 가입 후 첫 화면이 뜨는 ‘새 키워드 찾기’가 보인다면 잘 가입하였습니다. 옆에 많은 항목들이 있어서 신경쓰이겠지만 이번 글에서는 오직 [새 키워드 찾기]만 알아도 키워드를 발굴하는데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래너 키워드에서 꼭 봐야할 지표와 항목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검색할 주제나 단어가 너무 많을 수 있으니 ‘고양이’를 예시로 한번 해보겠습니다.
우선 단어를 입력하기 전, 구글 키워드 플래너에서 추천하는 메시지 문구를 꼭 한번 확인해주세요.
“너무 구체적이거나 일반적인 키워드를 입력하지 마세요.” 라고 적혀 있는데, 한 예가 바로 [고양이] 입니다. 고양이는 말 그대로 너무 폭 넓은 명사이기 때문에 키워드 검색에 혼란을 주죠.
그래서 [명사 + 자신이 찾고자 하는 내용1]을 붙여서 검색합니다. 이를 마케팅 용어로 서브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신이 찾고자 하는 내용1,2가 추가될수록 초점이 정밀하게 잡힌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고양이
▶ 너무 일반적이이서 추천하지 않음.) *구글 검색도 싫어한다고 얘기함. - 고양이 간식
▶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좀 더 단어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어야 합니다. - 고양이 사료
▶ 해당 내용 또한 간식과 같은 수준이기 때문에 아이디어 얻는 방법을 추가로 알려드립니다. - 고양이 장난감
▶ 위와 같은 원리 - 고양이 장난감 추천
▶ 명사 + 추가 내용1 + 추가 내용2로 적합한 키워드 찾기의 시작입니다.
예시로 든 5개의 검색 결과를 확인 후, 다음 절차에 대한 보안 작업에 대한 핵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하단에 [결과 보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딱 주목할 곳은 4곳 뿐입니다.
- 월간 평균 검색량: 100~1천 / 1천~1만 / 10만~100만
▶ 좋고, 나쁨보다는 ‘관심도’라 생각하면 좋습니다. 특정 관심사(매니아)는 1천 이하로 찍히며 초심자가 두드려볼 만한 수치는 1천~2만 범위입니다. - 페이지 상단 입찰가(최저 범위): 최소 400원이상 수치를 찍는 키워드 확인
- 페이지 상단 입찰가(최고 범위): 주제에 따라 다르며, 25,000원도 뜰 수 있고 구매 단가가 높은 서비스 상품일수록 큼.
- 키워드 아이디어: 참고만 하고, 구글 검색창 하단에서 도움 받기(아래에서 더 자세히 설명)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여러 단어들의 조합일수록] 월간 평균 검색량은 줄어들지만, 입장 바꿔 생각하면 구체적인 단어를 조합해서 검색하는 이들에게 정확하게 닿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잘 활용하는 게 좋으며 단어에 대한 새로운 생각이 떠오르지 않을 경우
- 구글 검색창”에서 자동으로 완성되는 단어 활용
- 검색 후 제일 하단에 뜨는 ‘추가검색어’ 혹은 ‘관련 검색어’를 참고
고양이 장난감만 검색했는데도 쏟아지는 추가 단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만들기 / 종류 / 물고 우는 이유 / 베스트 / 으르렁 / 일러스트 / 인형 / 하악질 / 보관 / 더쿠 / 다이소
지금까지 익힌 키워드 발굴 혹은 키워드 검색 방법을 토대로 여러 사이트에서 극강의 실력으로 활용할 수 있게 각 사이트별 활용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 검색 키워드 분석 사이트
(교차 체크용 메인 4개)
■ 키워드마스터
키워드마스터는 구글 키워드 플래너보다 더 직관적으로 만들어진 사이트입니다. 다만 직관적이다고 모두 좋은 건 아니지만, 갑자기 떠오른 생각으로 키워드를 검색할 때 ‘사람들의 관심도’를 더 직관적으로 알고 싶을 경우, 사용하면 무척 좋습니다.
유료로 쓰지 않은 이상, 별도 로그인 작업이 없어서 더 좋습니다. 검색 키워드를 찾는 과정에서 유일한 단점은 ‘키워드 하나씩’ 넣어야 하는 게 유일한 단점이죠.
앞서 소개한 구글 플래너 키워드는 생각나는대로 모두 넣기 좋음
구글 키워드 플래너에서 최초로 넣은 키워드 3개(고양이 간식, 고양이 장난감, 고양이 장난감 추천)을 넣어서 나오는 분석 결과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키워드마스터 사이트를 흥미롭게 보는 포인트는 총 3가지가 있습니다.
- 태그 자동생성으로 뜨는 관련 키워드의 팝업
- 모바일 검색량: PC검색량보다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모바일 검색을 많이 한다는 점 고려
- 문서수 / 비율(경쟁 비율) / 문서를 발행한 주요 플랫폼 확인
구글 키워드 플래너로 사용했을 때보다 아이디어를 줄만한 ‘관련 키워드’ 대거 등장하는 게 정말 이점입니다.
검색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수요(필요)를 바로 확인할 수 있죠. 그리고 이제는 습관처럼 확인해야 할 부분이 바로 ‘비율’입니다.
이 비율은 구체적으로 풀이하면 ‘경쟁 비율’인데요. 관련 검색어로 블로그 글이 많을수록 경쟁도가 치열합니다. 비율의 수치는 [문서수 나누기 총 조회수]로 [800,722개 / 19,890회 = 40.258]입니다.
키워드와 관련하여 비율은 초보자 입장에서 4를 넘기지 않은 수치의 키워드가 무척 유리합니다. 세상에 이미 좋은 글, 나쁜 글이 많이 써져있다보니 무조건 0에 가까운 키워드를 바로 찾아내기는 어렵습니다. 관심이 많은 만큼 많은 사람들이 글, 영상으로 제작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경쟁)비율은 올라갈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인정하는 게 좋습니다.
비율 수치, 0~4범위의 키워드의 주요 특징
그런데 정말 가끔씩 ‘검색량’은 정말 많은데, 해당 주제와 단어에 대해 아는 이가 없어서 글로 정리된 문서수가 적은 경우도 있습니다.
- PC검색량 < 모바일 검색량
- 초록색 아이콘의 상징인 블로그 글보다 다른 웹사이트 로고 모양의 빈도 수가 조금씩 나타난다.
이렇게만 얘기드리면 ‘그게 뭐지?’하는 생각이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 키워드는 정말 예시이기 때문에 모든 주제가 그렇다라고 일반화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확 와닿게 하기 위해 유명 영화 배우가 있었던 일에 대해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킬리언 머피는 아일랜드 출신 유명 영화 배우입니다.
개봉한 영화 마케팅과 함께 파파라치 이슈로 노상 방뇨에 대한 이야기가 퍼진 적이 있었습니다. 너무나 유명한 인물이 의외의 행동을 했다는 인터넷 소문을 듣고 급격하게 늘어난 모바일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반면에 ‘문서수’가 25개 밖에 되지 않습니다. 여러가지로 추측할 수 있지만 킬리언 머피 배우의 노상방뇨 사건을 취재한 사람은 해외 파파라치이고, 해외 기사로 정리되었을 겁니다.
다만 배우의 이미지나 실제 보고 접한 상황이 아니다보니 국내에서는 관련 내용으로 글을 쓰기엔 심리적인 부담감이 무척 컸을 것으로 보입니다.
확인되지 않은 사실로 블로그 글로 재미있게 썼다가 봉변을 당할 수 있으니까요.
이처럼 무조건 비율이 0에 가까운 검색 키워드가 좋다라고 말씀드릴 수 없지만, 자신이 지금 떠오르는 검색 키워드를 키워드 마스터에 넣어보면서 ‘모바일 검색량 / 문서수 / 비율’등을 고려하여 자신이 활용할 수 있는 검색 키워드를 하나씩 발굴하면 좋을 듯 합니다.
킬리언 머피 노상방뇨와 같은 의외의 사건, 전혀 생각하지 못한 단어 그리고 현재 돌아가는 분위기를 파악하고 검색 키워드를 찾아내고 싶다면 ‘실시간으로 신호를 포착하고 작동하는 사이트’를 참고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래 글씨들을 클릭하면 각 사이트 분위기에 맞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3개 추천)
ㄴ 실시간 키워드 포착 사이트, 트래픽 늘리기 (3개)
*남들과 좀 더 차별화된 키워드 검색을 하고 싶을 경우
-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 (새 창 열기)
-1~10위까지 분 단위까지 나오는 실시간 검색
-언론사별 가장 많이 본 뉴스
-인기 뉴스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 검색어 기록비교 (새 창 열기)
-검색어 구름(시각화) / 비교
-날짜별 검색(zum, nate, google)
-년도별 검색어 결산
-시간대별 순위 검색(10개씩)
- 키자드 – 실시간 검색어 (새 창 열기)
-실시간 검색어(10분 딜레이 있음)
-‘오른쪽 패널’에 실시간 검색어 고정 활용
-키워드 분석기가 있으나, 다른 검색 키워드 사이트보다 성능이 떨어져 비추천
-‘로그인’ 기능을 통해 추가 상세 검색
■ 네이버 광고
저는 광고할 일이 없는데… 왜 갑자기 ‘네이버 광고’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쉽게 말해 구글 = 구글 키워드 플래너 / 네이버 = 네이버 광고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와 다르게 또 다른 스타일로 검색 키워드를 찾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후 네이버 블로그나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할 분들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키워드 분석 사이트죠.
네이버 아이디로 쉽게 가입할 수 있으니, 이번 글에서는 따로 소개하지 않습니다. 무사히 잘 가입한다면 뜨는 첫 화면은 이렇습니다.
복잡한 화면은 신경쓰지 말고, 오른쪽 중간에 위치한 “키워드 도구”를 클릭합니다.
이 글에서 똑같은 검색 키워드 조건으로 각 사이트에서 비교 분석하는 것이 의미가 있기 때문에 [고양이, 고양이간식, 고양이사료, 고양이장난감, 고양이장난감추천]으로 해보겠습니다.
다만 네이버 광고에 ‘키워드 도구’를 이용할 때 꼭 신경써야 할 사항이 2가지 있습니다.
-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를 이용할 때 한번에 검색할 수 있는 최대 개수: 5개
- 구글과 다르게 단어들을 띄어쓰지 않는다.
ex. 고양이 사료(구글 검색에서만 좀 더 정확한 유효한 정보)
고양이사료(네이버 알고리즘이 인식할 수 있게 돕는 단어화)
띄어쓰기 없는 단어 조합은 네이버에서 공식적으로 구글을 인식하면서 공식발표한 적은 없지만, 국내에서 사용하는 언어(한글)의 특이성과 보다 정확한 정보 검색 그리고 진화하는 네이버 알고리즘까지 고려한 사항들입니다.
사람이 표면적으로 드러난 단어를 확인할 때는 문제없지만, 문서를 분류해야하는 기계 관점에서는 고양이(띄고)사료 / 고양이사료 는 그 방향성이 완전 다릅니다.
운이 좋지 않다면 고양이 (띄고) 사료 라는 단어와 주제로 글을 썼지만 노출이 안 되는 불상사도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할 분들이라면 상품 제목에 띄어쓰기 없는 구체적인 단어를 쓰는게 무척 유리합니다.
뿐만 아니라 네이버 플랫폼이라는 특성 상 네이버 블로그에서 글을 쓸 때도 띄어쓰기 없는 단어를 반복해서 본문 속에서 문맥에 맞는 5번 언급이 블로그 마케팅의 핵심 사항이기도 합니다.(특히 경쟁도가 높은 검색 키워드라면)
그 밖에 네이버 또한 구글 키워드 플래너처럼 유사 단어들이 함께 뜨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최근 들어 조금 특이한 점이 있다면 네이버는 한국형 인공지능형 검색을 지향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구글의 하단 ‘관련 검색어’, ‘추가 검색어’라는 대신에 [스마트블록]이라는 알고리즘형 검색을 ‘사용자 상황(정답형/탐색형/반응형)’에 맞게 추천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구글과는 조금 다른 형태로, 좀 더 창의적인 키워드 단어를 추출하는데 유리합니다.
네이버라는 거대한 플랫폼 내에 블로그, 카페, 지식IN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다보니 관련 해시태그 등을 모두 검색 내용에 반영해서 노출해주고 있습니다.
고양이장난감, 고양이사료 보다 더 대중화된 단어를 쓸 수록 상상 이상의 검색 결과가 나오니 구글과 다른 느낌의 검색 키워드를 발견하는 재미를 맛 보시길 바랍니다.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 및 검색 키워드 지향점에 대한 공식 영상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ㄴ 네이버 검색 + 함께 쓰면 좋은 사이트 (3개)
*남들과 좀 더 차별화된 키워드 검색을 하고 싶을 경우
- 블랙키위 – 키워드 검색량 조회 (새 창 열기)
-NAVER(무료)
-Google(유료, 멤버십 운영)
-네이버 키워드 도구와 유사한 구조이며 [네이버 키워드 도구]보다 좀 더 간이 표현의 지표 확인 가능
- 아이템스카우트 (새 창 열기)
-(띄어쓰기 없는) 검색 관심도와 스마트스토어 운영자의 필수 키워드 분석 사이트
-실시간보다는 좀 더 거시적 관점으로 ‘일간’, ‘주간’ 검색 추이 확인 가능
-상품관점에서 키워드 Best를 실시간 업데이트
-네이버 키워드 도구와 연동하여 사용하기 좋고, 친화적인 성격
-70%정도 무료 성향 + 30% 멤버십(스마트스토어 월 매출 5,000만원 이상 내는 분들 추천)
- 판다랭크 (새 창 열기)
-스마트스토어 뿐만 아니라 이커머스 및 콘텐츠 데이터 분석용으로 적합
-방향 카테고리1: 셀러/블로거
-방향 카테고리2: 키워드분석, 키워드찾기
-방향 카테고리3: 종합분석, 연관키워드, 상품분석, 키워드 지수 표현이 있음.
-기존에 나왔던 분석 사이트를 최대한 개선하고, 인공지능 기반의 회사로 성장하려는 방향이 있어서 스마트한 편임
-진입 장벽이 있어서 검색 키워드 분석 사이트를 충분히 익히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
■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
구글과 네이버에게 검색 지분량을 많이 뺏겨 눈에 띄지 않은 신세가 된 다음(카카오). 하지만 여기에도 숨은 병기의 검색 키워드 분석 사이트가 있습니다. 게다가 무료입니다.
대신 검색어 인사이트를 할 때 ‘특별한 한 가지’를 하셔야 합니다. 그건 바로 언제 검색해도 무방할 것 같은 그럴듯 한 문장을 함께 포함시켜서 검색 키워드를 비교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으로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아까와 같이 고양이 사료, 고양이 장난감 추천을 넣겠습니다.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이라는 특별한 문장과 함께 데이터를 분석하는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이 예시 문장이 필요한 이유는 자신이 찾고자 하는 검색 키워드(고양이 사료, 고양이 장난감 추천)이 객관적으로 괜찮은지 판단하기 위함입니다.
함께 검색한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의 지표는 평균 42라고 나와있는데요.
이 수치에서 나누기2를 한 값인 21을 기준으로 고양이 사료(16), 고양이 장난감 추천(1)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21이라는 숫자와 가까이에 있는 검색 키워드는 ‘계절, 실시간’이라는 상관없이 언제나 검색하는 지속 가능한 키워드에 가까운 성향을 가졌다는 뜻입니다.
즉, [고양이 사료]라는 단어를 시작으로 연관 단어를 붙이기 좋다는 거죠.
위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 사이트를 통해서 추가적인 검색 키워드의 유용성을 마지막 테스트한다 생각하고 점검하면 좋겠습니다. 꼭 높은 수치를 자랑해야 좋은 단어, 유용한 키워드라고 단정지을 수 없지만 한번 더 체크해본다는 관점으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 부분 무료 검색 키워드 분석 사이트
(국내 / 국외)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시작으로 각 서비스의 세분화에 맞게 아이템스카우트, 판다랭크가 등장했습니다. 이처럼 구글 플래너 키워드를 시작으로 그에 따른 분석툴 사이트가 개발되고 런칭하게 되었는데요.
웹사이트의 슬로건처럼 ‘구글 키워드 플래너보다 간편하게, 키워드 분석 마스터하세요.’대로 운영하는 키워드 분석 사이트입니다.
- 검색량 / 문서 수 / CPC / 광고 경쟁도
- 검색결과 Top8 (도메인 점수, 페이지 점수, 제목, 도메인 링크) 노출
- 검색결과 도메인 분포
- 연관 검색어(총 10건)
제작자가 구글 사용에 대해 이해도가 높고, 기존의 구글 키워드 플래너에서 부족한 점을 보완하려고 한 점이 특징입니다.
다만 아쉬운 건 필수 로그인제와 하루 검색량이 걸려있는 점 그리고 검색 키워드 당 30초 간 딜레이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메인 키워드 분석 사이트로 쓰기엔 속도 면에서 제한적입니다.
그 밖에 추후 블랙키위처럼 멤버십 운영으로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도 전반적으로 구글 키워프 플래너의 성향은 갖고 있으면서 직관적인 지표 노출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요약, 추이, 분석 그리고 연관이라는 대 주제를 바탕으로 키워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망굴스(mangools)는 해외 사이트이기도 하고, 초보자보다는 지금까지 소개된 검색 키워드 분석 사이트를 충분히 다룬 상태에서 중수 및 고수 영역으로 가는 곳입니다.
단순 검색 노가다로 알 수 없는 영역까지 캐낼 수 있는 곳이죠. 한 예로 유튜브, 특히 구글 문서 등 마음에 드는 콘텐츠를 발견했을 때 콘텐츠 제공자가 어떤 키워드를 중심으로 썼는지 바로 알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능을 지원합니다.
쉽게 말해 구글 키워드 순위를 확인하고 순위 추적까지 가능한 사이트죠.
가입 후 약 10일 정도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나, 그 이후에는 월 정액비(최소 25,000원부터 시작)가 있어서 본격적으로 검색 키워드를 자유롭게 쓰는 상황일 때부터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검색 키워드 관련해서 특정 수준에 도달하게 되면 무료 검색 도구로 하기엔 한계가 오는 시점이 오거든요.
그러기에 추후 검색 키워드 분석 관련해서 충분히 숙달된 이후에 망굴스(mangools) 분석 사이트까지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3. 콘텐츠 파일에 숨어있는 검색 키워드 찾기
오래동안 검색 키워드, 키워드 분석과 관련해서 마주하면서 알게 된 사실은 ‘눈에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다.’라는 걸 느낍니다. 온라인 세상 속 검색 키워드는 모든 원리가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작동합니다.
이게 무슨 뜻이냐면 업로드하는 콘텐츠(영상, 사진)마저도 검색 키워드로 인식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진정한 검색 키워드 고수들은 영상, 사진마저도 관련 검색 키워드를 반드시 넣습니다.
이 부분은 하나의 글로 별도로 편성해서 다룰만큼 조금 상세한 부분이 있어서 아래 글로 대신하겠습니다.
4. 언급한 웹사이트 총 정리(단어만)
본 글에서 언급한 검색 키워드 분석 사이트는 이렇습니다.
- 구글 키워드 플래너: 기본 검색 키워드 분석
- 크로스 체크용 메인 4개: 키워드마스터, 네이버 광고,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
+ 심화형 검색 키워드 사이트 2개(국내/외 검색용)
그 밖에 보조 용도로 사용하는 실시간 사이트 3개, 네이버 친화영 분석 사이트 3개를 추천드렸습니다.
하나의 검색 키워드를 찾을 때 이 모든 키워드 사이트를 사용하는 건 아닙니다. 다만 검색 키워드를 찾는 과정에서 확신이 들지 않을 때 각 키워드 분석 사이트에서 주는 장점을 한 껏 활용해서 섞어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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